- 글번호
- 935045
2025년 2학기 연구실안전관리시스템 안전관리 정보 현행화 요청
- 작성일
- 2025.09.16
- 수정일
- 2025.09.16
- 작성자
- 송인희
- 조회수
- 58
연구실안전관리시스템에 등록된 정보의 신뢰성을 확보하고 안전사고 예방을 위하여 안전 관리 정보 집중 현행화 기간을 운영하오니
각 연구실에서는 아래 조치 사항을 이행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가. (현행화 방법) 전남대학교 연구실안전관리시스템 이용
※ ‘전남대학교 연구실안전관리시스템-자료실-안전 자료실-연구실 안전 관리 매뉴얼’ 참고
나. (집중 현행화 기간) 2025. 9. 1.(월) ~ 2025. 9. 19.(금)
※ 연구실 안전 정보는 상시 수정 가능하나, 변동 사항이 많은 학기 초 집중 현행화 기간 운영
다. 조치 사항
① 연구실 종사자 정보: 신규 종사자(출입자) 등록 및 졸업, 퇴직 등 미 출입자 삭제
☞ 연구실 안전 교육, 건강 검진 등록, 보호구 지급 등 안전 관리 기초 자료로 필수 확인
② 연구실 레이아웃 배치도: 실제 연구실 현황과 일치 여부 확인(필요 시 수정)
☞ (후속 조치) 레이아웃 배치도 출력 후 연구실 안전 관리 현황판에 게시
③ 유해인자 정보등록: 화학물질, 고압 가스, 물리적 유해 인자(위험 기계・기구류) 보유 현황과 일치하도록 등록
☞ (자료활용) 특수건강검진 대상자 취급 물질 등록, 개인 보호구 지급 대상 선정 등
④ 사전유해인자위험분석: 신규 연구 개발 활동 등록 또는 기 등록된 연구개발활동 수정(연구기간, 참여 종사자, 취급 물질 등)
☞ 정밀안전진단(고위험) 연구실은 연구 과제, 실험실습 내용, 실험장비 안전취급 등에 위험분석 실시 및 종사자 대상 교육 실시
아울러, 연구실안전관리시스템에 등록된 자료는 안전 교육 대상자 선정, 보호구 지급, 건강 검진 반영, 각종 지원사업 선정 등에 활용하고 있으며,
연구실 사고 발생 시 해당 연구실의 종사자로 미 등록된 경우 원활한 사후 처리가 곤란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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